안녕하세요. 알고싶은 정보 입니다. 롤패치노트10.6 밸런싱 내용이 나왔습니다.
드레이븐,헤카림,케인,킨드레드,모르가나,라이즈,소라카,트위스티드 페이트,우르곳,베이가,제라스
아펠리오스 다리우스 가렌 세나 샤코 오공 등이 밸런싱 대상입니다.
누가과연 너프되고 버프되었는지 또 아이템변경은 어떤것이 있는지
롤패치노트10.6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게임 서버의 안정화, 게임 업데이트를 위한 점검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점검 일시 : 2020년 3월 18일(수) 06:00 ~ 11:00 (5시간 예정)
◆ 점검 영향 : 게임 접속, 모바일 상점, 홈페이지 일부 이용 불가
◆ 점검 내용 : 게임 서버 안정화 및 게임 업데이트
1.랭크 게임 포지션 자동 선택 밸런스
개인/2인 랭크 게임 대전 검색 시스템이 양 팀의 포지션 자동 선택 플레이어 수를 서로 다르게 구성할 확률이 감소했습니다.
포지션이 자동으로 선택된 플레이어가 있는 팀에서 주 포지션을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로만 이루어진 상대팀을 상대할 때 막막한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이 변경사항을 도입해 대전 검색 시간을 약간 늘려 양 팀에 포지션이 자동으로 선택된 플레이어가 배치되도록 했습니다. 가능하다면 플레이어 모두가 원하는 포지션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합니다. 포지션 자동 선택을 아예 제거해 버리면 대전 검색 시간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이 변경사항을 통해 포지션 자동 선택 플레이어가 있는 게임을 최대한 공평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각 팀에 존재하는 사전 구성 팀 수에도 비슷한 변경사항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독립된 환경의 첫 테스트에서는 이 변경사항이 상당히 성공적인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이내 아주 안 좋은 방향으로 포지션 자동 선택 변경사항과 혼합되어 기존보다 더 MMR 차이가 심한 대전이 만들어졌습니다. 사전 구성 팀 밸런스 시스템은 계속된 조정을 통해 이른 시일 내에 출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모드에 따라 포지션 자동 선택 밸런스가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개인/2인 대전 검색에서만 이 변경사항을 도입했습니다. 계속해서 좋은 결과를 보여준다면 다른 게임 모드에도 적용하겠습니다.
2.캐릭터 밸런싱 패치
챔피언
애니비아
R - 얼음 폭풍 '얼음 땡!' 효과의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애니비아의 R - 얼음 폭풍 '얼음 땡' 효과(E - 동상의 피해량이 두 배로 증가하는 효과)의 일관성을 약간 조정하여 다른 스킬과 같은 시간 동안 유지되도록 했습니다.
R - 얼음 폭풍
얼음 땡 지속시간 2초 ⇒ 3초 (이제 Q - 냉기 폭발의 얼음 땡 지속시간과 같음)
아펠리오스
절단검의 기본 회복량, 화염포의 미니언 대상 피해량 및 반월검의 강화된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아펠리오스는 여전히 프로 경기에서 압도적인 위력을 발휘합니다. 일반 플레이어보다 프로 선수가 선호하는 기능의 위력을 추가로 감소시키고자 합니다.
절단검, 낫 모양 권총
고유 - 소생 회복량 입힌 피해량의 8~25% (레벨에 따라) ⇒ 입힌 피해량의 3~20% (레벨에 따라)
화염포, 화염 방사기
고유 - 미니언 대상 광역 피해 광역 피해의 45% (9레벨) ⇒ 광역 피해의 30% (9레벨)
반월검, 투척 무기
반월검 강화된 기본 공격 총 공격력의 30~173% ⇒ 총 공격력의 24~164%
다리우스
W - 마비의 일격 추가 피해량이 감소하며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E - 포획의 마나 소모량이 증가하지만 레벨에 따라 감소합니다.
상단 공격로 및 전사 아이템 업데이트가 적용되고 다리우스는 너무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리우스를 약간 하향하면서 E - 포획을 조금 더 신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W - 마비의 일격
추가 물리 피해량 총 공격력의 50/55/60/65/70% ⇒ 총 공격력의 40/45/50/55/60%
마나 소모량 30 ⇒ 40
E - 포획
마나 소모량 45 ⇒ 70/60/50/40/30
드레이븐
W - 광기의 피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숙련된 드레이븐 플레이어가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드레이븐을 상향하여 높은 실력대의 게임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W - 광기의 피
이동 속도 증가 40/45/50/55/60% ⇒ 50/55/60/65/70%
가렌
기본 마법 저항력 증가량 및 E - 치명타 계수가 감소합니다.
가렌의 빌드가 다양해졌으나 아직 목표했던 것보다는 부족합니다. 가렌이 공격적인 빌드를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능력치를 일부 하향했습니다. 가렌의 너무 강력한 위력도 조정이 필요하죠.
기본 능력치
마법 저항력 증가량 1.25 ⇒ 0.75
E - 심판
치명타 계수 50% ⇒ 33%
헤카림
R - 그림자의 맹습 공포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헤카림이 최대 사거리에서 교전을 여는 위험을 감수할 때 주어지는 보상을 증가시켰습니다.
R - 그림자의 맹습
공포 지속시간 0.75~1.5초 (이동한 거리에 비례) ⇒ 0.75~2초 (이동한 거리에 비례)
케인
기본 지속 효과 - 다르킨의 낫으로 얻는 구체 획득량이 게임 시간에 따라 증가합니다.
10.5 패치에서 케인의 구체 획득 기능을 매끄럽게 조정했지만, 그 결과 케인이 변신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증가했습니다. 케인의 평균 변신 시간을 기존 변신 시간과 비슷하게 조정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다르킨의 낫
구체 획득 속도 게임 10~13분 정도에 케인의 구체 획득 속도가 최대 15%까지 증가합니다.
킨드레드
기본 공격력 증가량 및 마나 재생이 증가합니다. W - 늑대의 광기 회복량 및 R - 양의 안식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킨드레드는 상향에 굶주려 있습니다. 늑대와 양 모두 최근에 좋은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회복량과 성장력을 강화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증가량 2.26 ⇒ 2.5
마나 재생 6.972 ⇒ 7
W - 늑대의 광기
체력 회복량 잃은 체력에 비례해 32~100 (레벨에 따라) ⇒ 잃은 체력에 비례해 49~100 (레벨에 따라)
R - 양의 안식처
회복량 200/250/300 ⇒ 250/325/400
모르가나
기본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E - 칠흑의 방패 보호막 흡수량이 낮은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현재 조정할 필요가 없는 중단 공격로 모르가나보다는 서포터 모르가나의 능력치를 상향 조정합니다.
기본 능력치
이동 속도 330 ⇒ 335
E - 칠흑의 방패
보호막 흡수량 60/120/180/240/300 ⇒ 80/135/190/245/300
라이즈
기본 마나 재생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W - 룬 감옥의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라이즈가 프로 경기에서 무조건 등장하는 것은 막을 필요가 있지만 현재 라이즈의 게임 후반 위력은 다소 부족합니다. 18레벨에 도달하면 아주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는 챔피언 중 한 명으로 라이즈의 위치를 확립하려 합니다.
기본 능력치
마나 재생 증가량 0.8 ⇒ 1
W - 룬 감옥
피해량 80/100/120/140/160 ⇒ 80/110/140/170/200
세나
기본 지속 효과 - 면죄로 증가하는 공격력이 감소하며 약화된 영혼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레벨에서 증가하고 레벨에 따라 감소합니다.
현재 서포터 세나는 너무 강력하며 특히 탱커 챔피언과 함께할 때 더욱 압도적입니다. 영혼의 가치와 생성 주기를 하향하여 공격로에서 아군 탱커 뒤에 숨어 상대방을 계속해서 괴롭히기 힘들게 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면죄
영혼당 공격력 증가량 1 ⇒ 0.75
고유 - 약화된 영혼 재사용 대기시간 4초 ⇒ 6/5/4초 (1/6/11레벨에서)
샤코
R - 환각으로 생성된 환영의 기본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공격력 빌드를 사용하는 샤코는 너무 강력하기 때문에 약간의 하향이 필요합니다.
R - 환각
환영 기본 공격 피해량 총 공격력의 75% ⇒ 총 공격력의 60%
소라카
Q - 별부름 별의 가호 회복량 및 추가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이제 상단 공격로의 골칫거리였던 소라카가 사라졌기 때문에 지난 패치에서 하향한 Q - 별부름의 위력을 일부 되돌렸습니다.
Q - 별부름
별의 가호 총 회복량 40/50/60/70/80 (+주문력의 30%) ⇒ 50/60/70/80/90 (+주문력의 30%)
추가 이동 속도 10~20% ⇒ 15~25%
트위스티드 페이트
W - 카드 뽑기의 푸른색 카드 및 붉은색 카드 주문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이제 게임 후반에 황금색 카드 외에 다른 카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 - 카드 뽑기
푸른색 카드 주문력 계수 50% ⇒ 90%
붉은색 카드 주문력 계수 50% ⇒ 60%
우르곳
Q - 부식성 폭약의 둔화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E - 경멸의 기절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우르곳은 제일 먼저 W - 심판의 원 스킬을 최대 레벨로 올리기 때문에 다른 스킬은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우르곳의 군중 제어 능력을 약간 상향하여 강인함이 높은 적에게도 스킬 연계를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 부식성 폭약
둔화 지속시간 1초 ⇒ 1.25초
E - 경멸
기절 지속시간 0.75초 ⇒ 1초
베이가
기본 공격력, 공격력 증가량 및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Q - 사악한 일격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작은 친구를 위한 작은 상향입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공격력 50.71 ⇒ 52
공격력 증가량 2.625 ⇒ 2.7
방어력 22.55 ⇒ 23
Q - 사악한 일격
기본 피해량 70/110/150/190/230 ⇒ 80/120/160/200/240
오공
기본 지속 효과 - 바위 피부로 증가하는 능력치가 적 챔피언이 근처에 있을 때 적용되지 않고 전투 중일 때 적용됩니다. W - 분신 전사를 사용하면 오공이 돌진하고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을 따라합니다. R - 회전격을 두 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업데이트의 주목적은 오공에게 속임수를 활용하는 플레이 스타일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오공의 전투 패턴을 더 다양하게 만들고 상대방을 압도하는 플레이를 펼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오공이 드디어 적을 한 방에 처치하는 것이 아니라 속임수를 이용한 플레이를 펼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번 패치에서 오공의 돌격형 전사, 상단 공격로 및 정글 빌드를 강화했습니다. 오공의 중단 공격로나 암살자 빌드는 강력하지만 플레이하거나 상대할 때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기 때문입니다. 드디어 오랜 기다림이 끝났습니다.
기본 능력치
마법 저항력 32.1 ⇒ 28
체력 577.8 ⇒ 540
마나 265 ⇒ 300
마나 증가량 38 ⇒ 45
추천 아이템 오공의 돌격형 전사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업데이트
기본 지속 효과 - 바위 피부
방어력 근처에 있는 적 챔피언 한 명당 4/6/8 (1/7/13레벨) ⇒ 근처에 있는 적 챔피언 한 명당 5~11 (레벨에 따라)
삭제마법 저항력 이제 근처에 있는 적 챔피언 한 명당 오공의 마법 저항력이 4/6/8 (1/7/13레벨)만큼 증가하지 않습니다.
신규체력 재생 이제 5초마다 최대 체력의 0.5%를 회복합니다.
신규거울 속의 사람 이 효과는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 챔피언이나 몬스터를 공격할 때마다 5초 동안 62.5% 증가합니다. (최대 8번 중첩되며 500%까지 증가)
Q - 파쇄격
추가 기본 공격 피해량 10/40/70/100/130 (+총 공격력의 0/10/20/30/40%) ⇒ 30/55/80/105/130 (+추가 공격력의 50%)
추가 공격 사거리 125 ⇒ 75/100/125/150/175
신규신속한 타격 스킬 사용 속도가 오공의 공격 속도에 비례합니다.
편의성 개선 스킬 아이콘에 강화된 공격의 지속시간이 표시됩니다.
신규분신 재사용 대기시간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Q - 파쇄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 9/8.5/8/7.5/7초
W - 분신 전사
신규일종의 강인한 심장 벽을 넘을 수 없는 300거리의 돌진이 추가되었습니다.
은신 지속시간 1.5초 ⇒ 1초
삭제펑! 이제 오공의 분신이 사라질 때 주변에 광역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 20/19/18/17/16초
마나 소모량 50/55/60/65/70 ⇒ 60
신규분신 피해량 감소 이제 오공의 분신이 오공의 기본 공격 및 궁극기를 따라 하지만 50/55/60/65/7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신규분신 기본 공격 분신이 오공이 가장 최근에 공격한 적을 공격합니다.
신규분신 Q - 파쇄격 분신의 다음 기본 공격이 강화됩니다.
신규분신 E - 근두운 급습 분신의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신규분신 R - 회전격 분신이 회전하기 시작하며 처음 궁극기를 사용했을 때 공중에 뜨지 않은 적을 공중에 띄웁니다.
E - 근두운 급습
피해량 65/100/135/170/205 (+추가 공격력의 80%) 물리 피해 ⇒ 80/120/160/200/240 (+주문력의 80%) 마법 피해
추가 공격 속도 30/35/40/45/50% ⇒ 40/45/50/55/60%
공격 속도 증가 지속시간 4초 ⇒ 5초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10/9.5/9/8.5/8초
마나 소모량 45/50/55/60/65 ⇒ 30/35/40/45/50
돌진 후 대상과의 거리 0 ⇒ 75
R - 회전격
신규회전 두 배로 이제 오공이 궁극기를 사용하고 8초 이내에 궁극기를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사용할 때도 적을 공중에 띄웁니다.
공중에 띄움 지속시간 1초 ⇒ 0.75초
회전 지속시간 4초 ⇒ 2초
초당 피해량 20~200 (+총 공격력의 110%) ⇒ 최대 체력의 4~8% (+총 공격력의 110%)
회전 이동 속도 5~40% (회전 지속시간에 비례) ⇒ 20%
회전 취소 스킬 사용 후 1초 ⇒ 스킬 사용 후 0.5초
피해 주기 0.5초 ⇒ 0.25초 (피해를 입힐 때마다 정복자 중첩 증가)
회전 중 대상 지정 시 거리 175 ⇒ 50 (오공이 대상에게 더 가까이 이동)
신규어디 한 번 움직여 볼까 이제 오공이 다른 스킬을 사용하여 궁극기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빙그르르 돈다 E - 근두운 급습으로 증가한 오공의 공격 속도가 회전하는 동안 초기화됩니다.
편의성 개선 스킬 아이콘에 회전 지속시간 및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표시됩니다.
제라스
W - 파멸의 눈 중심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R - 비전 의식의 구체 하나당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제라스의 정확한 스킬 저격 능력을 강화하여 숙련된 제라스 플레이어가 스킬을 적중을 위해 노력한 것에 대한 보상을 주고자 합니다.
W - 파멸의 눈
중심 피해량 50% 증가 ⇒ 66.7% 증가
R - 비전 의식
구체 하나당 피해량 200/240/280 (+주문력의 43%) ⇒ 200/250/300 (+주문력의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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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챔피언
정글 챔피언의 수를 늘리기 위한 세 번째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모르가나는 자신의 주 포지션이 상향되었을 뿐 아니라 정글러로 활용될 수 있도록 특정 변경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정글 챔피언 변경사항이 가져오는 변화가 높은 실력대의 게임에 너무 큰 영향을 주고 있지 않은지 주의 깊게 주시하고 있으며 정글 챔피언 수가 의도했던 대로 다양해졌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몬스터 대상 기본 지속 효과 - 불길 피해량 120%
모르가나
몬스터 대상 W - 고통의 그림자 피해량 150%
쉔
몬스터 대상 Q - 황혼 강습 최대 피해량 75/100/125/150/175 ⇒ 120/140/160/180/200
티모
Q - 실명 다트 실명 지속시간 몬스터에게 사용하면 지속시간 100% 증가
몬스터 대상 E - 맹독 다트 피해량 150%
요릭
기본 지속 효과 - 영혼의 길잡이 장례식 이제 요릭이 대형 몬스터를 처치하면 무덤이 생성되며 안개 망령이 몬스터에게 50% 감소된 피해를 입습니다.
자이라
몬스터 대상 식물 피해량 150%
3.몰아주기 전략
몰아주기 전략은 모든 실력대의 개인/2인 대전에서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더 강력한 제한을 적용하여 단독 라인에 있는 플레이어가 골드와 경험치를 포기하지 않도록 합니다. 몰아주기 전략을 사용하지 않는 플레이어에게는 이 변경사항이 아무 영향을 주지 않을 겁니다.
고유 - 괴물 사냥꾼
미니언 골드 페널티 미니언 처치로 획득한 골드가 획득한 골드의 50%를 넘을 경우 공격로 미니언 처치 시 획득하는 골드가 미니언당 13골드씩 줄어듭니다. 게임 시간 14분 초과 시 골드 감소 효과는 사라집니다. ⇒ 미니언 처치로 획득한 골드가 획득한 골드의 50%를 넘을 경우 공격로 미니언 처치 시 획득하는 골드가 미니언당 13골드씩, 경험치가 50%씩 줄어듭니다. 게임 시간 14분 초과 시 이 효과는 사라집니다. (현재 게임 내 툴팁에는 골드 감소 효과만 사라지는 것으로 잘못 표시되고 있습니다.)
상단 공격로의 중요성 후속 조치
10.5 패치에 적용한 상단 공격로 변경사항에 이어 이번 패치에서는 죽음의 무도와 순간이동을 조정했습니다. 이 조합을 통해 공격로 단계를 끝내고 내려오는 상단 공격로 챔피언들이 게임 중후반에도 계속해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여 상단 공격로의 중요성을 강화한다는 목표를 달성합니다. 순간이동에 적용되는 변경사항은 게임 초반 공격로 유지에 사용되기보다 게임 후반에 스플릿 푸시 또는 적을 기습하는 데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죽음의 무도
아이템 조합식 콜필드의 전투 망치 + 곡괭이 + 흡혈의 낫 + 625골드 ⇒ 콜필드의 전투 망치 + 군단의 방패 + 흡혈의 낫 + 500골드
능력치 공격력 8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공격력 50, 방어력 30, 마법 저항력 3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실제로 입은 피해의 30%가 일정 시간에 걸쳐 지속되는 고정 피해로 전환됩니다. ⇒ 실제로 입은 피해의 30%(원거리 챔피언의 경우 20%)가 일정 시간에 걸쳐 지속되는 고정 피해로 전환됩니다.
순간이동
재사용 대기시간 360초 ⇒ 420~240초 (레벨에 따라)
신규나 잡아봐라 순간이동에 성공하면 챔피언의 레벨에 따라 이동 속도가 3초 동안 30~50% 증가합니다. (6레벨, 11레벨에 10%씩 증가)
이상 롤패치노트 10.6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에 롤 모든챔피언 공략이 있으니 살펴보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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