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자 레인지 청소하는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세상 모든 정보입니다.

저번 시간의 전자레인지 추천에 이어서 전자레인지 청소하는 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릴게요.

 

전자레인지 사용

전자레인지로 조리하는 경우, 조리시간이 짧다. 삶는 요리나 찜요리의 경우에는 냄비를 쓰지 않고도 손쉽게 조리할 수 있으며 비타민이 물에 녹아 흘러나가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전자레인지를 자주 사용하다 보면 당연히 청소를 해줘야 하는데 전자레인지 청소 방법을 몰라서 안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청소할 수 있는 방법과 사용 시 주의 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간단 청소법

그릇에 베이킹 소다와 물을 1:1 비율로 섞은 후 전자레인지를 5분 정도 돌려줍니다. 그릇 안에 있던 물이 증발되면서 전자레인지 내부에 닿게 되고 찌든 때를 닦아내기 수월해집니다.

 

전자레인지 사용 시 주의점

 

전자레인지로 음식물을 조리할 때는 도자기나 유리 등 전자파를 통과시킬 수 있는 전용 용기에 담아야 한다. 금속 용기는 전자파를 반사하여 음식물을 전혀 가열시키지 못하며 조리실 내의 금속과 접촉에 의한 마찰 부위에서 전자기파의 간섭이 일어나 스파크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해선 안된다.

플라스틱 용기의 경우 열에 의해 녹거나 불에 붙을 염려가 있으므로 마찬가지로 사용할 수 없다. 단, 플라스틱 용기 중에서 전자레인지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처리가 된 용기는 사용할 수 있다. 플라스틱 용기를 구입 시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여부가 적혀 있는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플라스틱을 비롯하여 유기용제 같은 인공화합물로 된 용기와 포장도 전자레인지로 직접 돌릴 경우 환경호르몬이 배출되는 위험이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컵라면 중에서 발포 스티로폼을 사용하는 용기는 환경호르몬이 쉽게 빠져나갈 위험이 있으므로 전자레인지로 조리하면 안 된다.

음식물을 데울 때 수분이 증발되어 건조되는 것을 막기 위해 비닐랩을 씌우기도 한다. 비닐랩으로 완전히 밀폐시킬 경우 부풀어 터질 위험이 있으므로 약간의 구멍을 낸 후 조리한다. 시판되는 가정용 비닐랩은 폴리에틸렌 소재인데 폴리에틸렌은 환경호르몬에 대한 위험성이 거의 없고 섭취를 해도 몸에서 바로 배출되므로 다른 인공화합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한 편이다. 단, 업소에서 아직도 몇몇 곳에서 사용되는 대용량 비닐랩은 환경호르몬의 원인이 되는 가소제가 첨가된 폴리염화비닐(PVC)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전자레인지로 물만을 넣어 데울 경우 물의 온도가 끓는점을 넘어감에도 기포가 발생하지 않아 끓지 않게 되는데 이를 과열(superheating, 過熱) 현상 또는 돌비현상이라고 한다. 여기서 어떠한 물질이 자극되면 폭발적으로 기포가 발생하여 끓게 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계란은 전자레인지의 폭탄이라고 불릴 정도로 전자레인지에서 폭발하므로 절대 넣으면 안 된다.

전자레인지 주의사항을 꼭 체크하셔서 안전한 사용 하시길 바랍니다.

깨끗하고 오랫동안 전자레인지를 사용하세요.

반응형

'전자제품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칼무리 다운로드 및 이용방법  (0) 2022.09.23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