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계란 유통기한 계란 상했는지 확인방법

반응형

계란은 실온보관과 냉장보관 소비기한에 따라 먹을수있는 기간이 각가 다릅니다. 계란의 유통기한 계란 상했는지 확인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계란 유통기한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계란 유통기한

2.계란 상했는지 확인방법

3.삶은계란 유통기한

4.계란 삶는 시간

1.계란 유통기한

계란의 유통기한은 일반적으로 실온(25~30)시는 7일, 냉장보관(0~10 )시는 35 정도입니다.

소비기한 냉장보관 기준으로 25 정도입니다.

물론 계란을 낳은 닭의 산란개월령, 건강상태, 난각상태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조금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계란은 기본적으로 유통기한이 가까워지거나 경과된 경우 신선도 측정을 해보시고 섭취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바로 음식에 넣기보다는 접시나 다른 그릇에 깨서 상태를 확인한 후 정상적인 경우에만 이용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식용란 보관에 있어 온도 습도는 중요합니다.

계란은 보관시 온도가 높아질 수록, 습도가 높아질수록 유통기한은 짧아집니다.

일반적으로 마트 내 식용란은 냉장보관을 하고 있지만

일부 소규모의 판매장에서는 실온에서 보관하기 때문에 구매 시 산란일을 꼭 살펴보아야 합니다.

 

2.계란 상했는지 확인방법

계란의 신선도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계 등을 이용하지 않으면서 계란을 깨드리지 않고 신선도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식염수에 계란을 넣어서 가라앉거나 뜨는 정도로 신선도를 판단하는 방법이 있고

 

계란을 흔들어 보고 소리나 흔들리는 정도로 신선도를 판단하는 방법

 

그리고 계란을 깨서 확인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계란의 신선도를 알 수 있는 방법 중에 식염수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을 부침법(浮沈法) 이라고 합니다

 

신선한 계란은 비중이 1.0784~1.0914인데 시간이 지날 수록 매일 0.0017~0.0018씩 감소합니다.

 

이러한 비중감소 원리를 이용한 방법으로 원리가 간단하여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1% 정도의 식염수에서 바로 가라앉으면 신선란(A),

 

11% 식염수에서 떠오르고 10% 식염수에서 가라앉으면 약간 신선란(B),

 

10% 식염수에 떠오르며, 8% 식염수에서 가라앉으면 부패경향이 있는 계란

 

8% 식염수에 떠오르는 것은 부패란으로 구분합니다.

통상 10%정도의 식염수를 기준으로 가라앉으면 신선란으로 보시면 되고, 중간쯤 떠오르면 오래된 계란,

 

아예 물 위로 떠오르면 부패나 부패경향이 있는 계란으로 보시면 됩니다

 

소금물에 담갔을 때 떠오르는 정도가 어느 위치였는지를 확인해보시면 쉽게 구분이 됩니다.

 

소금물이 농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가라앉으면 A급 신선란, 중간 정도면 B급 계란, 물 윗부분에 뜨면 부패가능성이 높은 계란으로 보시면 됩니다.

계란의 내부 형태는 잘 아시는 것 처럼 난황(노른자), 난백(흰자)로 구성됩니다.

 

난백(흰자)은 수양난백(묽은흰자), 농후난백(진한흰자)로 구분되는데

계란을 낳은 직후에는 난황(노른자)을 농후난백(진한흰자)이 싸고 있는 형태로 점도와

탄력성이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신선도가 저하되어 농후난백이 수양난백(묽은 흰자 - 물처럼 퍼져있는 흰자)으로 변화함으로써 쉽게 터질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계란 내부의 수분이 난황막으로 흡수되면서 난황막의 농도가 약해지게 되어 약한 충격에도 쉽게 깨지는 것입니다.

계란을 깨뜨렸을 때 난백(흰자)이 물처럼 퍼지는 경우는 신선도가 상당부분 떨어진 상태로, 난황도 쉽게 터질 수 있습니다. 상한 계란이라면 역한 냄새도 함께 나타납니다.

계란의 신선도를 구분하는 기준은 노른자 주위에 젤리처럼 뭉쳐있는 흰자 ' 농후난백' 을 기준으로 정해지는 편인데요, 6mm 이상으로 봉긋 솟아있으면 신선한 계란이고 3~4mm 정도면 신선도가 약~간 떨어진 계란입니다.

그리고 3mm 이하면 완전히 익혀서 먹어야 하는 계란이고, 깨뜨려 봤을때 계란의 노른자가 완전히 풀어져 있다면 오래된 계란이고, 냄새가 난다면 버려야 하는 계란입니다.

 

3.삶은계란 유통기한

집에서 직접 삶은 계란은 당일에 먹는것이 가장좋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냉장보관하여 3-4일정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구운계란의 경우네는 구워진정도에 따라 짧게는 일주일에서 2-3주까지 냉장보관후에 드실수있습니다.

4.계란 삶는 시간

개인적으로 반숙을 맛있게 먹을때 11분정도 전후를 가장 좋아합니다.

약불에서 계란을 삶을수도있고

물이 펄펄끓은상태에서 불을 끄고 뜨거운물에 계란을 삶을 수도있습니다.

계란을 냉장고에서 바로꺼내서 삶는것이아니라 실온에 1-2시간 정도 꺼내두고 삶아야 계란이 깨지지 않습니다.

계란을 세척해서 삶아주는 분이 있는데 오히려 세균등이 침투할 가능성이 높아 그냥 삶아주고 물은 버리는게 좋습니다.

계란을 삶으실때 물에 소금,식초을 넣고 삶으면 계란 껍질이 잘벗겨지고 계란이 깨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반응형

'건강,음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릴오일 효능  (0) 2022.09.14
천도복숭아 효능  (0) 2022.09.14
봉지라면 소비기한 및 유통기한 정보  (0) 2022.09.14
보스웰리아 효능 부작용  (0) 2022.09.14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