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상포진 초기증상 (원인, 예방접종 가격)

반응형

 

대상포진의 모든 것.

띠 모양의 수포를 동반한 온몸이 칼에 베이는 통증을 유발하는 대상포진. 우리 몸에 면역력이 떨어지는 순간,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많이 발생하는 피부질환과 동시에 신경질환입니다. 매년 대상포진 발병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대상포진에 대하여 원인부터 치료방법까지 아래 목차별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대상포진 원인

2. 대상포진 초기 증상, 특징

3. 대상포진 예방접종과 접종 가격

4. 대상포진 및 면역력에 좋은 음식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은 2014년에서 2018년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병원 진료 결과를 분석한 결과 발병 환자가 12.4% 증가 추세를 보였다고 합니다. 연령 분포로는 50대 이상이 전체 환자의 63.4%를 차지하며 남성보다 여성이 1.6배 많았다고 하는데요. 

 

 

대상포진은 신경통증의 대표적 질환으로서 수두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서 소아기 때 수두를 일으킨 뒤에 잠복상태로 존재를 하게 되는데 면역력이 떨어지는 틈을 타서 다시 활성화가 됩니다.

예전에는 50~60대 이상에서 많이 발병하여 노인성 질환으로만 인식되었지만 최근에는 2,30대 발병도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대상포진 환자 중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환자의 경우는 40대 중반 이상으로 당뇨나 만성질환자, 암환자, 폐경기 여성, 수술 이력이 있는 환자 등이 해당됩니다.

 

 

과로, 스트레스가 많아지고 특히 요즘은 건강한 실외활동을 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면역력이 저하되면 나이를 불문하고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되며 대상포진에 완치는 없으니 항상 건강에 유의를 해야겠습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 특징

대상포진의 경우 초반에는 외적으로 피부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 피부 위로 물집이 올라오기 전 대표적 전조증상

 

그냥 평소 감기 기운처럼 두통을 동반하며 욱신거리는 몸살의 느낌, 피부가 예민해지는 약한 자극에도 따끔거리거나 쑤시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발열과 오한을 동반하며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되는데요. 평소 감기몸살과도 정말 비슷한 느낌이라 느낄 수 있는 증상인 경우가 많아 대부분 종합감기약을 복용하며 참아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단 위 증상이 지속되면서 몸에 날카롭게 찌르는 느낌, 혹은 벌레가 기어가는 듯한 느낌이 드는 이상감각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는 충분히 대상포진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대상포진은 초기에 발견할수록 후유증을 덜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가장 큰 특징으로 띠 모양의 수포라 할 수 있겠는데요.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절에 숨어있다가 우리 몸을 공격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격당하는 신경절이 분포된 모양에 따라 띠 모양의 물집이 잡히는 것입니다.

 

 

대상포진의 통증은 수술 후 통증, 산통 보다도 고통스럽다고 할 정도로 극심한데요. 옷깃이 몸을 스치기만 해도 괴롭고 얼굴에 통증이 있는 경우는 머리카락조차 건드리기 힘들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이 가장 잘 생기는 부위는 흉부나 얼굴 부위입니다. 흉부는 등에서 시작하여 옆구리, 가슴, 복부에 나타나며 얼굴은 이미 혹은 뺨에 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 외에도 목이나 허리, 다리에도 드물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렇게 생긴 수포는 대부분 2~4주 내에 고름이 차게 되고 딱지가 졌다가 사라지게 됩니다. 

 

대상포진 후유증으로 가벼운 가려움증만 겪고 지나가는 사람도 있는 반면에 극심한 신경통을 길게 앓는 사례도 많다고 합니다.

특히 피부의 둔감함이나 남의 피부 같은 낯선 감각이 생길 수도 있고 감각장애를 겪을 수도 있다고 하니 대상포진 발병이 시작되면 최대한 빨리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겠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과 접종 가격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일단 접종을 한다고 해도 100%의 면역력을 갖게 되는 것이 아니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상연구에 따르면 2012년에 출시된 대상포진 백신이 1회 접종을 하게 되면 70%의 예방률을 가지고, 30%는 대상포진이 발병하더라도 가볍게 지나갈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대상포진 백신은 접종을 하게되면 약 7~8년이 경과하면 유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약 30% 정도의 예방률만 가지고 있게 된다고 하니 꼭 기억해두세요. 

하여 40대에 접종을 했다면 60대에 한번 더 접종할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의 경우 후유증을 가지고 있으며 합병증 유발 위험이 크기 때문에 예방접종이 꼭 필요한 병입니다. 

 

 

국내 유통 대상포진 백신은 조사 타 박스 주, 스카이 조스 터주 2가지로 효능 및 주의사항은 거의 유사합니다.

38도 이상의 발열을 보일 수 있고, 접종 후 3개월간 임신을 피해야 하며 임부, 수유부는 접종 금지 대상입니다. 

 

 

 

예방접종 백신 가격은 도시, 및 병원마다 상이합니다. 평균적으로 10만 원부터 20만 원 아래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비급여 기준) 의료기간이 자체적으로 금액을 정하기 때문에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거주하시는 곳 근방의 백신 가격을 알아시고 싶다면 건강보험 심평원 비급여 진료비 정보를 참고해보세요.

 

 

추운 겨울, 변덕스러운 날씨 건강 유의하시고 우리 모두 면역력 지켜요!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BEST 10!

 

 

 

반응형

'건강,음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감 무료접종 대상, 기간 주의사항  (0) 2022.09.23
한타바이러스 증상 및 예방법  (0) 2022.09.23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  (0) 2022.09.14
사과초모식초 효능  (0) 2022.09.14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